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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싱 기획]#1 전투, 성장 경제 밸런싱자기계발/게임 개발 지식 2024. 6. 16. 23:20728x90
게임에 여러 객체들은 수치들로 이루어져 있음
이런 수치들을 테이블과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로 관리하는 것
다양한 컨텐츠에 굉장한 영향을 미침
밸런싱 기획이란?
- 월드가 붕괴되니 않도록 균형있게 설정하는 것
- 수치 및 수식을 통해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
대표적인 유형
1. 유저 <ㅡ> 유저 : 비슷한 유저와 경쟁
2. 유저 <ㅡ> 시스텝 : 유저가 소비하는 컨텐츠
3. 시스템 <ㅡ> 시스템 : 직업 간의 전투력
밸런싱 기획할 때 순서
1. 게임 컨텐츠 밸런스
더보기- 공격 입력 > 캐릭터와 적과 전투 > 반복 > 보스 > 클리어
Q) 몬스터가 적을 몇 번 맞고 죽어야하나?
▶ 적당히 액션성을 느낄 수 있는 수치를 찾아야함 (보통 3~10회가 적당)
Q)
2. 성장 밸런스
3. 경제 밸런스
중요한 점
- 밸런싱 기준을 잡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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