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릭컬 : Revive] 마구마구 비비자 볼따구자기계발/질문 분석 2023. 11. 14. 00:58728x90
1. 게임 선정
게임 명 : [트릭컬 : Revive]
에피드게임즈 홈페이지 구분 설명 제작 / 배급 에피드게임즈 / 에피드게임즈 출시 2023.09.27 최근 패치 2023.11.17 - 2D 아트의 SD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의 컨셉과 캐릭터의 볼을 비빌 수 있는 인터렉션이 마음에 쏙들어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버렸다
시놉시스
세계수의 아래 펼쳐진 동화같은 세상 '엘리아스'.
요정과 마녀를 비롯한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종족들이 어우러져 지내고 있는 꿈 같은 세상...
인 줄 알았지만, 그냥 어딘가 한구석이 모자란 녀석들이 서로 치고받고 싸우고 있을 뿐이다.
어리숙한 세상엔 제대로 된 기준이 필요한 법.
어지러운 세상에 혜성같이 나타난 '교주'는 과연 엘리아스의 혼돈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인가?
-- 리바이브 버전 시놉시스 --2. 게임 소개
수집형 RPG 장르
인게임 사도 리스트 화면 - 이 게임은 사도를 모아서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트릭컬 메인화면 - 가지고 있는 사도들을 배치해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 사도를 배치하면 메인화면에 이렇게 출현해줍니다.
- 메인화면과 사도 캐릭터 화면에서 캐릭터들의 볼따구를 마구마구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사도 캐릭터 화면 - 사도 캐릭터 화면에서 사도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진행형 게임
인게임 스테이지 맵 - 사도를 배치한 후 스테이지를 전진하며 게임을 이와 같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진입 전 준비화면 - 스테이지 진입 전 필드에 사도(캐릭터)들을 배치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처음에 당황했는데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배치 위치 별로 최대 3명까지 밖에 배치를 못해서.. 무슨 의도에서 일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스테이지 플레이 화면 -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는 화면입니다.
- 아까 배치한대로 캐릭터들은 위치하여 전장에서 4~7회 정도의 전투를 진행합니다.
- 한번의 전투가 끝나고 다음 전투가 시작하기 전에 코인으로 진영을 정비하고 사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사도는 합쳐지는데 아이템은 조합이나 합쳐지는게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3. 게임 플레이
사도 성장 시스템
- 성장해야하는 정보는 사도 화면 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총 5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설명 레벨업 사도의 레벨을 올리는 것을 말함
마시멜로우로 할 수 있음장비 사도에 장비를 장착하고 강화하는 것을 말함
장비 강화는 [제련석], [장비], [장비재료]로 할 수 있음
사도가 모든 장비를 장착할 경우 장비를 소비하고 RankUP을 할 수 있음스킬 공격 및 스킬을 배우고 강화하는 것을 말함
[일반공격], [저학년 스킬], [고학년 스킬]이 있음승급 사도의 학년을 올리는 것을 말함
2성부터는 각 사도별 전용 증명서가 필요함보드 보드게임 같은 판에서 길을 나아갈 때마다 칸에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을 말함 - 초반에는 레벨업 > 승급 > 장비 순으로 성장을 하게 됩니다.
- 모카롱 , 증명서 , 장비가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스테이지를 밀며 [던전-비밀의베이커리] , [세계수굴착기] , [클론팩토리]를 돌며 재화를 얻으면 됩니다.
- 단기 속성반을 돌며 장비의 정석을 얻으면 나중에 편합니다. (최대한 쓰지 말아주세요)
- 스킬, 보드는 초반에 성장 시키기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겟츄 크레용] , [슈가 프리]를 돌면서 재료 수집만 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속성 시스템
- 제가 좀 몰입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속성 시스템이 유저에게 잘 학습 되도록 설계 된 것 같습니다.
- 속성 시스템을 잘 알기 위해서는 [겟츄크레용]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며 스테이지가 막힐 때가 있는데 이 때 적의 속성을 살펴 사도 배치를 하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자동과 수동
- 다른 여타 게임들처럼 일정 단계까지는 자동과 수동의 큰 차이가 없어서 자동으로 하시는게 편리합니다
- 스테이지 적정 전투력이 나의 전투력과 비슷해 질 때 클리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스킬을 쓰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한다면 더 높은 스테이지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이건 왜.. 이렇게?
장비 강화
-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 중에 하나 입니다.
- 사실 트릭컬의 장비는 장비가 아니라 룬(?)이나 소켓 개념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장비를 강화를 할 수 있는 데 랭크업할 때 강화한 장비가 재료로 소모된다는 점입니다.
- 네... 기껏 강화해놓은 장비가 재료로 소비되어 소멸합니다. ㅎㅎ
- 그래서 다음 레벨 장비가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랭크업을 미루고 이 때문에 손해라는 인식이 생겨 초반에 강화를 경험해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슬롯 강화해 강화를 누적할 수 있도록 해준다던가 다음 랭크 장비를 장착하게 하여 좀 더 강화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자기계발 > 질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질문 ?! <캐주얼과 RPG 장르 중 어떤 장르의 게임이 잘 나가는가?> (0)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