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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장르 <MMORPG>

silr 2021. 1. 1.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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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적 정의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Game (대규모 다중자 사용자 롤플레잉 게임)

 RPG에서 파생된 형태의 게임으로 필드 내에서 대규모(수십, 수백)의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접속하여 각자의 역할을 맡아 플레이하는 장르를 말합니다.

 '대규모 다중 접속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이라고 하고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라고도 하는 등 통일된 번역은 없으며, 그냥 영어 약칭인 MMORPG가 가장 널리 쓰인다.

<나무위키 - 인용>


 

 

 

사업적 시각

사업적으로 보면 "개발 비용", "시간", "인력"등에서 높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높은 리턴도 보장 받을 가능성이 높은 장르입니다. 따라서 많은 회사들이 쉽게 도전할 수 없습니다.

 게임을 출시 했다면 소비되는 컨텐츠 및 지루함을 해소시키기 위해 이벤트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주어야합니다. 또한 이러한 개발을 하면서 매출을 유지해야함으로 운영에 있어서도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 견해

 MMORPG 게임은 "모험", "규모", "역할"을 주된 속성을 가진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들과 같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모험"으로 성장하고 이를 토대로 여러 플레이어들과 함께 즐기는 장르 입니다.

 가장 문제점은 "플레이어의 수", "축적"입니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i)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 화폐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상승 / 물가가 하락

          ii) 진입장벽 : 플레리어간의 스펙 격차, 정보량의 격차가 늘어남

 

이 것들은 계속해서 풀어나가야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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